헌법재판소 윤석열 대통령 파면 선고 [육하원칙, 해석, 그리고 정보복지]
- 대한복지문화신문
- 4월 7일
- 3분 분량
2025.4.7.월 | 박광순 선임기자
육하원칙
누가: 헌법재판소
언제: 2025년 4월 4일 금요일
어디서: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
무엇을: 윤석열 대통령 파면 선고 어떻게: 헌법재판관 8명 전원일치
왜(해석):
극진보 | 진보 | 진보ㆍ보수 공통 | 보수 | 극보수 |
본 선고의 의미는 곧, 대한민국 보수가 파멸되어야 한다는 반증 | 경험도 준비도 없이 대통령직에 오른 윤석열 전 대통령은, 시민사회ㆍ국회ㆍ야당ㆍ언론 등 비판 세력은 공존ㆍ타협이 아닌 배제ㆍ처단의 대상으로 삼고, 공정과 상식을 내걸었으나 실상은 불공정과 비상식을 기반으로, 국정을 검찰 조직처럼 운영했는데, ‘반국가세력 일거 척결’과 ‘부정선거’라는 광기와 망상에서 비롯된 12ㆍ3 계엄은 이 같은 퇴행들의 결정체였어 | 비상계엄 선포는 실체적ㆍ절차적 요건을 위반했고, 국회에 대한 군경 투입, 국회ㆍ정당 활동을 금지한 계엄포고령 발령 및 정치인(국회의장ㆍ여야 대표 등) 체포 지시,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압수수색, 법조인(전직 대법원장ㆍ대법관) 위치 확인 시도 등 5가지 탄핵소추 사유 모두 헌법ㆍ법률 위반이라고, 헌법재판관 8명 전원이 판단함 | 헌재는 판결문에서, “민주당의 탄핵소추가 이례적으로 많았고, 정부가 반대하는 법률안들을 일방적으로 통과시켰다”며, 민주당도 계엄 사태에 책임이 작지 않음을 질책했어 | 본 선고는, 대한민국의 정치계ㆍ법조계가 반국가주의 세력들에 의해 장악되었다는 의미 |
박근혜 전 대통령 및 윤석열 전 대통령 두번의 대통령 탄핵은, 시민의 상식과 헌법적 열망의 승리라는 점에서 우리의 자랑이자 희망 | 전국민이 목격한 그 밤의 진실을 헌법의 언어로 쉽고 명료하게 풀어낸 지극히 합당한 결론이요, 헌정질서 수호의 최후 보루라는 헌재 소임에 충실한 상식적 귀결 | 탄핵당한 것은 윤 전 대통령만이 아니고, 제왕적 대통령과 당 대표, 몇 %를 더 득표했을 뿐인데 100%의 권력을 휘두를 수 있는 소선거구제 등, ‘87년 체제’의 온갖 모순들도 같이 탄핵당했다고 봐야 | ||
헌재는 거대 야당의 일방독주가 국정마비를 초래했다는 윤석열의 주장은 존중되어야 한다면서도, 윤석열 역시 국회를 배제 대상으로 삼았고 이는 민주정치의 전제를 허무는 것이라고 해 | 대통령의 임기 중 파면은 개인의 불행에 그치지 않고, 대한민국과 국민에게 깊은 내상을 입혀 |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은, 대선이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선거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| ||
국회가 선출한 헌법재판관 3명의 임명을 거부해 헌재 정상 가동을 방해한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과 최상목 경제부총리의 위헌 행위를 그냥 넘겨선 안 돼 | 탄핵심판이 장기화하면서 갈등과 혼란이 커졌다는 비판도 있으나, 헌재 재판관 전원일치 결론은 헌법적 가치와 사회 통합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는 평가를 받을 만해 | 민주당과 탄핵 찬성 단체들이, 탄핵 반대 시민들을 폄하하거나 자극하면서 탄핵을 자축하는 것은 옳지 않아 | ||
국민의힘이 윤석열·극우와 결별하고 좌표를 재정립하지 않는다면, 보수 전체의 존립이 흔들리고, 한국 정치는 발목을 잡힐 것 |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8년 만에, 대통령 중도 퇴진 사태가 재연돼 | 더불어민주당 정당 지도부와 주요 대선 주자들은, 지지층을 설득해 갈등과 분열을 치유하는 데 앞장서야 | ||
사법 당국은, 내란 핵심 가담자들을 한 치의 관용 없이 단죄해 역사에 교훈을 남겨야 | 윤석열 대통령은 즉시 대통령직을 상실해, 취임 2년11개월 만에 전직 대통령이 돼 | 대선 주자들은, 국민 통합 노력과 함께 더 이상 과거가 아니라 국가 현안과 미래 비전을 놓고 경쟁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라 | ||
윤 전 대통령은, 헌재 결정에 분명하게 승복하는 한편, 강성 지지세력을 설득해 자제와 승복을 끌어냄으로써 국정 안정에 힘을 보태기 바라 | 모든 유력 대선 주자들이 이미 개헌에 찬성의 뜻을 밝힌 가운데, 홀로 침묵해 온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참여가 특히 절실해 | |||
대선 때까지 과도기 두 달이 위험하고 긴요한 기간이기에, 불필요한 정쟁을 자제하고 여야와 정부가 긴밀히 협력해야 | 여야 정당과 대선 주자들이 ‘여야 협의 정치’를 핵심으로 하는 개헌안을 공약으로 내세우고, 대선 후 곧바로 국회 개헌특위에서 이를 종합해 국민투표에 부쳐야 | |||
모두가, 결과에 승복하고 자중하며 일상으로 돌아가야 | ||||
모두가, 분열과 갈등을 멈추고 나라를 정상화시켜야 | ||||
지긋지긋한 갈등과 불모의 정치를 끝내고, 미래를 위한 통합과 생산의 정치를 모색해야 할 시간 | ||||
견고할 거라고 믿었던 민주주의 체제가 대통령과 몇 안 되는 측근들에 의해 그렇게 쉽게 훼손될 수 있음을 확인한 만큼, 더욱 튼튼한 견제와 감시 구조를 만들어야 | ||||
검찰ㆍ사법 시스템 개혁 필요성을 잊어선 안 돼 | ||||
이제 ‘국민 모두의 대통령으로서 사회공동체를 통합시켜야 할 책무’를 수행할 새로운 통합의 리더를 뽑아,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복원해야 하는 더욱 중요한 과제가 남아 | ||||
6월 초 열릴 조기 대선은, 정치 개혁 개헌을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설계하고 비전을 겨루는 장이 되어야 |
※ 사회복지의 직접적 개입 기능에는, 복지 대상자인 클라이언트가 어떠한 상황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이 있는데, 본 [육하원칙, 해석, 그리고 정보복지]는 대한민국의 국민 분들을 클라이언트로 간주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회복지를 직접적으로 실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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